2008년 8월 20일 수요일

Dell, iPod과 iTunes의 아성에 도전

Dell에서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Apple의 iPod 시스템. 특히 그 핵심에 있는 iTunes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 모양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Dell이 작년에 인수Zing과 Zing의 창립자였던 Tim Bucher가 이끄는 120명의 팀이 있습니다.

Zing의 창립자로 Apple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는 Tim Bucher는 2004년 11월 10일 Steve Jobs에 의해 갑자기 해고 당한 - 그래서 Apple을 부당 해고로 고소했으며, 1년 여가 지난 후에야 합의한 바 있는 - 전직 Apple의 기술쪽 분야의 임원(engineering executive) 입니다. 그리고 Zing은 그가 애플에서 쫓겨난 후 설립한 회사로, mp3 플레이어와 비슷한 "휴대용 음악 재생 장치"를 만들던 회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Zing의 Stiletto 2. 위성 라디오 SIRIUS를 통해 음악, 토크쇼 등을 들을 수 있음


과거에도 iPod과 iTunes로 만들어진 세계에 도전장을 내민 회사들은 많았죠. MS에서도 Zune이라는 물건을 만들었었고. 하지만 별다른 성과를 보인 역사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엔 좀 다를 것 같다..고 느끼는 것은 Peter Burrows도 쓴 것 처럼 극도의 폐쇄성을 근간으로 하는 iTunes와 달리 Zing은 완전 개방을 꿈꾸는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iTunes..굳이 말할 것도 없지만 굉장히 폐쇄적인 포맷입니다. iPod으로는 그저 iTunes에서 산 파일과 자신이 산 CD에서 추출한 파일만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래를 듣는 방법은 mp3만 있는 게 아닙니다. 뮤직비디오나 라디오, 인터넷 상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도 노래를 듣는 사람이 많고 특히 모르던 노래를 처음 접한다는 측면에서는 이런 쪽이 훨씬 확률이 높죠. 알지도 못하는 노래를 일단 iTunes에서 돈 주고 사서 들어보는 사람은 별로 없을테니까요.

반면에 Zing은 원래가 SIRIUS같은 위성 라디오나 Yahoo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계를 만들던 회사이고, 궁극적으로는 Zing에서 만든 기계 뿐 아니라 컴퓨터에서든 다른 회사 기계에서든 핸드폰에서든 어디서든지. 어떤 방법으로든지 들을 수 있는 음악 포맷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사실 mp3 파일을 이용하다 보면 참 불편한 게 많은 게 사실입니다. 저는 bugs에서 mp3를 돈 주고 사는데 (더이상 공짜로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을 찾기도 귀찮고 음악 산업에도 일조를 할 겸) 이게 CD로 구우려면 꼭 bugs에 접속해서 구워야 하고. DRM이 들어있는 파일은 SONY mp3 플레이어에서는 지원이 안 되고. 뭐 다른 어떤 곳이든 그렇겠지만 "돈 받고 파는 음악 파일"을 구매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공짜로 못 나눠 주도록"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쓰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편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오픈 포맷이 나오면 좋겠죠. 예전에 소리바다에서 다운받던 mp3파일은 씨디로 구울 수도 있었고 어느 회사에서 만든 mp3플레이어에서든 다 재생이 됐습니다. 정말 편했는데요. Dell이 Zing을 통해서 예전의 "편했던" 디지털 음악 소비 세상을 다시 돌려줄지 기대 됩니다.

(그리고 Apple은 좋아하지만 iPod이랑 iTunes 정말 싫어요. 불편해. 짜증나.)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