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30일 수요일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비상장 디지털 기업 25 (SAI25)

오늘 제가 구독하고 있는 가디언의 한 블로그에서 재밌는 걸 봤는데요, 바로 Sillicon Alley Insider(이하 SAI)에서 World's most valuable digital startup이라는 제목으로 주식 공개가 되지 않은 기업 중 가장 가치가 높은 디지털 기업은 어디일까? 를 조사해서 SAI25라는 랭킹을 발표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호오..리얼리? 이러고 링크를 쫓아가 봤습니다.

우선 이 랭킹은 세계의 모든 회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건 아니고, 그래도 세계에서 알아 준다 하는, 좀 선도 기업이라고 할만한 곳만 대상으로 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모든 회사들을 다 조사하고 싶은데 그러려면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큭큭) 이 리스트는 SAI 독자들이 입력해준 정보, 자체 수집한 자료, 그리고 전문가들의 리서치 결과를 토대로 만든거라는 데요. 크게 아래 네 가지를 기준으로 평가했다고 합니다.

- 장외에서 평가된 잠재 가치 (예를 들면, MS가 Facebook을 $15bliion으로 평가한 것 등등),
- 재무 성과
- 시장 점유율과 시장 규모
- 성장률

그래서 순위를 살펴 보면

1. Facebook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2. Wikipedia (유저 제작 백과사전)
3. Craiglist (온라인 버전의 벼룩시장)
4. Betfair (세계 최대의 인터넷 베팅 사이트)
5. Mozila Corp.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 Firefox 제공)
6. Yandex (러시아 최대의 검색 엔진)
7. Webkinz (웹 상에서 애완동물 키우기)
8. Linkedin (직업 기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9. HABBO (핀란드의 10대를 위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10. Oanda.com (온라인 화폐 거래)
11. Linden Lab (세컨드 라이프 개발)
12. KAYAK (온라인 여행 정보)
13. Qlik View (Business Intelligence 솔루션 등)
14. Ning (자신만의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게 해주는..동호회 비슷한 걸까요?)
15. Slide (사진 슬라이드 쇼를 중심으로 한 소셜 네트워크 어플리캐이션 개발)
16. TheLadder (연봉 $100,000 이상 직업을 대상으로한 구인/구직)
17. Stardoll (스웨덴의 온라인 종이 인형 서비스)
18. OZON (러시아의 Amazon같은 곳)
19. thumbplay (핸드폰 벨소리, 게임, 배경화면 등..회사 이름이 엄지 놀이군요 ㅋㅋ)
20. GLAM (여성 패션, 라이프 스타일 네트워크)
21. RockYou! (소셜 네트워크를 위한 어플리캐이션/위젯 개발)
22. Tudou (중국의 유튜브)
23. efficient frontier (검색엔진 마케팅 대행사)
24. ZAZZLE (소비자가 직접 티셔츠, 머그 등에 넣을 그림을 입력하면 그 디자인대로 제작해 주는 곳)
25. Spot Runner (지역 케이블에 광고 제작하고 띄워주는 곳)

각 회사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는 위에 링크 걸어 놓은 SAI25에 가면 보실 수 있고 또 실시간으로 위 회사들의 가치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2주 쯤 뒤에 순위에는 들지 못했지만 눈여겨볼만한 회사들을 따로 25개 정도 선정해서 리스트를 발표할 거라고 하네요.



NEXON정도 되면 대략 10위권일 것 같은데...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