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27일 목요일

인도의 Tata, Ford로부터 Jaguar와 Land Rover 인수

원문 : http://www.businessweek.com/bwdaily/dnflash/content/mar2008/db20080325_325999.htm

하아. 결국 타타가 재규어와 랜드 로버를 인수해 버렸다. 원문에도 나와 있듯이 50년 전까지만 해도 이런 상황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식민지였던 인도가, 영국의 자동차 업체를 인수한다니.

타타에게 이번에 재규어와 랜드 로버를 매각한 포드는 재규어를 1989년에, 랜드 로버를 2000년에 각각 인수했다. 하지만 이번 거래를 통해 원래 샀던 가격의 절반도 안 되는 $23억에 처분하게 돼 버렸는데, 이 과정에서 포드가 입은 손실은 약 $100억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포드는 GM의 Lincoln이라는 고급 브랜드가 부러워서, 우리도 고급스러운 것좀 만들어 보자는 취지로 재규어와 랜드 로버를 인수했었다. 하지만 포드는 "영국"이라는 비싼 환경의 공장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비용 합리화에 실패했다. 오죽하면 2006년 부임한 포드의 CEO인 Alan Mulally는 재규어와 랜드 로버에 대해서 "더이상 포드가 감당할 수 없는 골치덩어리"라고 했을까.

포드는 Fortune 500중에서도 꽤나 상위권에 속하는 회사다. (물론 GM보다야 작지만) 하지만 2007년 4분기에 $28억의 적자를 기록했고, 2007년 한 해 동안에 도합 $56억의 적자를 기록했다. 물론 2006년의 $126억의 적자에 비해서는 많이 호전이 된 것이지만 어쨌든 흑자 전환은 불가능했고, 이런 상황에서 수익성이 없는 재규어와 랜드 로버를 매각하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자 그럼 포드에 대한 이야기는 이 정도 해 두고, 반대쪽인 타타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자. 타타는 성이 "Tata"인 인도인이 설립한 (설명이 좀 값싸보이긴 하지만..ㅋㅋ) 토종 인도 회사다. 인도..솔직히 인구도 많고, IT쪽도 많이 발달하고 있고, 하지만 말이 인도지, 타타는 사실 세계에서도 손꼽힐만하게 큰 (그리고 현금도 많은) 회사다. 타타는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90개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엄청난 규모의 회사다. 화학, 통신, IT, 에너지, 기계, 서비스, 소비재, 원자재...가장 규모가 큰 것은 아마 타타 제철일 것이고 (거의 세계에서 제일 큰 걸로 알고 있음), 이번에 재규어와 랜드 로버를 인수한 타타 모터스도 트랙터, SUV부터 최근 화제가 된 $3,000 짜리 소형차인 Nano까지 다양한 차량을 만들고 있다.

그럼 이렇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 인도 회사 뭐 지금 한창 성장 중이니까 클 수도 있지. 근데 어차피 니네 메이드 인 인디아 완전 쓰레기같은 물건 만들어서 100원에 파는 걸 거 아냐. 뭐 어느 정도 맞는 말일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타타에 한해서는 인도 회사라고 해서 꼭 싸구려만 만드는 건 아니다. 타타 Tea는 세계에서 거의 제일 큰 수준의 규모를 자랑하는 홍차 제조 회사인데, 이 회사는 Tetley 라는 최고급 (예전엔 영국 것이었던) 브랜드를 갖고 있다. 또 타타가 소유하고 있는 인도 Mumbai의 Taj Mahal Palace 호텔의 스위트 룸은 하루에 $2,800정도 하는 수준의 고급 호텔이다. 즉, 얘네들은 인도 회사지만 그렇게 싸구려 기질만 강한 아이들은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300만원짜리 차와 하룻밤에 3만원짜리 여인숙 수준의 호텔도 갖고 있긴 하지만.)

나의 견해와는 별도로 해외에서도 타타가 대기업이든 말든 "인도라는 나라의 이미지가, 이 가격대의 차량과는 조금 매치가 안 되는 거 아닙니까?"란 얘기가 있는데, 자동차 산업의 전문가들은 오히려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일단 타타 그룹의 회장이 재규어와 랜드 로버는 계속 영국에서 생산할 것이고, 영국의 브랜드로 남을 것이라고 이야기 하는 등 기존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최근 계속 상황이 어려웠고, 노동자의 힘이 세 제대로 투자를 하거나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 집행이 어려웠던 포드에 비해 타타가 더 잘 해낼 것이라고 전망한다. 타타는 포드에 비해선 훨씬 중앙 집권적이고, 돈도 많다는 분석인데, 듣고 보니 정말 맞는 말 같다.


여러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성공을 이어 온 타타.
뭐 솔직히 인도라는 나라에 호감은 없지만, (사실은 노골적으로 싫어하지만 ㅋㅋㅋ)
재규어와 랜드 로버라는 브랜드를 잘 발전 시켜 주기 바란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4개:

대원이 :

이젠 자동차 정보도 올리네?

EsBee :

@대원이 - 2008/03/27 16:02
딱히 자동차 정보라서 올린게 아니라 그냥 비즈니스위크 사이트 구경하다 재밌는 걸 올리는 거지 뭐.

에쵸코알 :

식민지 만세

EsBee :

@에쵸코알 - 2008/03/29 02:57
풋풋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