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전문가"라는 사람들은 무조건 많은 소셜미디어에 참여하라고 합니다. (담당자인 당신이 그걸 전부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뒷전인 채.) 똑같은 메시지를 5개 이상의 소셜 미디어에 뿌리고 있다면 (Facebook fan page, Twitter, blog 등등..) 당신의 업무는 "economy of effort in social media"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이럴 경우 당신의 업무는 ROI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커뮤니티를 전부 케어할 순 없습니다. 또 웹 상의 모든 질문에 전부 대답을 할 수도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전부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건 트위터 follower 수가 몇 명인지 같은 양의 문제가 아니라, 한 명의 고객에게 얼마나 많은 리소스를 투여해서 얼마나 깊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느냐 하는 질의 문제입니다.
블로그에 댓글이 몇 개가 달리느냐는 중요한 게 아닙니다. 중요한 건 블로그를 잘 구조화 해서 일주일에 하나라도 정말 가치 있는 피드백을 받도록 하는 게 중요한 겁니다. 어떤 컨텐츠가 있을 때 그걸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게 중요한 거지, 딱히 컨텐츠도 없으면서 억지로 쥐어짜서 트위터에 한 줄 쓰느라 골머리 썩는 게 중요한 게 아닙니다.
업무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써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다루는 일의 목표는 고객들의 커뮤니티를 서포트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시간 뿐 아니라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고객들의 시간도 존중해 줘야 합니다.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말에서 힌트를 얻어 기업에 그대로 적용해 보면,Out of clutter find simplicity; From discord find harmony; In the middle of difficulty lies opportunity.
1. Out of clutter find simplicity - 먼저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는 시간을 줄여 보세요. 힘들다는 건 알지만 당신이 관리하고 있는 게 20개 정도 된다면 이걸 5개로 줄여 보세요. 중단하는 곳엔 왜 중단하고, 앞으로 계속 얘길 하고 싶으면 어디로 와야 하는지 메세지를 남기면, 정말 커뮤니케이션을 할 마음이 있는 고객이라면 당신이 있는 곳으로 찾아 올 겁니다.
2. From discord find harmony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를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전략을 짜세요. 온라인 상에서 얘기하는 한 마디 한 마디가 모두 뭔가 의미가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쉬지 않고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3. In the middle of difficulty, lied opportunity -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지도 않고,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모니터링하지 않으면 처음엔 정말 고통스러울 겁니다. 하지만 6개월 정도 지나고 나면 모든 게 편안해질 겁니다.
여기까지 읽은 저의 결론은 이겁니다. 캬~ 이번엔 네 줄로 정리!
1. 고객이 하는 모든 얘기를 들을 수는 없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2. 소셜미디어도 가장 효율적으로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는 곳만 몇 가지 운영해라.
3.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목적을 명확히 하고 항상 그 목적에 집중해라.
4. 억지로 뭔가 쓰려고 짜내느라 고민하지 마라. 양이 중요한 건 아니다.
댓글 2개:
trackback from: 기르썬의 소셜미디어(트위터) 주간 이슈 모음 - 3m4w(3/27~4/2) (4)
이번주의 트위터 주요 이슈는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최진영 자살소식과 천안함 침몰소식이 발빠르게 전해졌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믿기지 않는 소식들로 마음이 마이 아팠습니다. 특히나 김주하 아나운서가 전해주는 생생한 소식은 참으로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한주였습니다. 게다가 하하몽쇼에 아이돌군단 총출동하였는데, 트위터로도 생중계를 하다보니 아주 신나게 시청할수도 있었습니다.(이러한 시도 자체에 박수를 보냅니다~ ^^) 나는 제대로 양방향..
trackback from: EsBee의 생각
일이 너무 많아 제대로 못 하겠다는 소셜 미디어 담당자들에게... 이것 역시 socialmediatoday에서 보고 정리.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