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26일 월요일

구글 노트 대용품 후보자들, 구글 노트 import 기능 속속 공개. 스프링노트는?

얼마 전에 구글 노트가 더 이상 회원 가입도 받지 않고, 추가 개발도 안 할 거다라고 발표를 했고, 대용품 후보자 중에 우리 나라 openmaru studio에서 만든 스프링노트가 껴 있다는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당시 인용한 원문에 후보자로 껴 있던 EvernoteZoho, ubernote가 구글 노트에서 글을 가져오는 기능을 추가해 공개했습니다.


<Evernote에서 공개한 동영상>

아직 스프링노트에선 별 말이 없네요. 구글 독스에서 export를 시켜서 스프링노트에서 import 하는 게 기술적으로 얼마나 어려운지 (또는 불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 가능한 방법이 있다면 스프링노트도 어서 이런 걸 만들어서 공개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나라에선 별 볼일 없는 구글의 서비스들이지만 외국에선 나름 많이 쓰이고, 또 스프링노트도 영어 페이지를 만들 정도로 해외 서비스에도 관심이 있는 모양이니. 이렇게 경쟁자가 하나 없어졌을 때 잽싸게 유저들을 낚아 채는 센스가 필요할 듯 하네요.


(updated)
잠깐 확인해 보니 Evernote와 ubernote는 구글 노트에서 xml 방식으로 내보낸 다음 읽어 오는 건데, 스프링노트의 가져오기는 doc, hwp, html 등만 됩니다. 구글노트에서 doc와 html로 내보내서 스프링노트로 가져와 봐도 모양이 썩 예쁘지 않네요. (html은 제대로 안 옮겨짐)

doc로 내보내서 불러오면 모든 메모가 하나의 스프링노트 페이지에 들어가 버립니다. 저처럼 구글 노트에 얼마 메모 안 한 사람은 내용이 적으니 관계 없겠지만..메모가 200개 있는 분이라면 끔찍한 결과가 될 듯 합니다. 반면 xml로 내보내 Evernote에서 불러오면 구글 노트에서 4개를 갖고 오면 Evernote에서도 4개로 분리되서 저장이 됩니다.

댓글 2개:

ww :

준비하시겠죠.. 스프링노트에서도.. ㅋ

EsBee :

@ww - 2009/01/28 10:38
넵, 어서 준비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