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0월 5일 일요일

Nintendo DS 유저 연령층 조사

Nintendo에서 일본 내 DS 유저들을 대상으로 연령층을 조사해 발표했습니다. 그래프는 아래와 같은데요.


Kotaku에서는 이걸 보고 역시 - 예전에 게임 보이를 하던 - "Boy"들. 10~12세의 남자 아이들이 가장 많이 한다. 그리고 30대 초반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룹이라는 점을 지적했습니다만, 저는 좀 다른 데를 보고 싶습니다.

1. 여성들로부터의 지지
일단 위는 남자. 아래는 여잔데 거의 구분이 안될 뿐더러 오른쪽으로 갈 수록 여성 유저가 더 많습니다. 아마 다른 어떤 게임기, 아니면 - DS 거 빼고 - 단일 게임 타이틀에 대해 유저 연령과 성별을 조사해도 이런 결과는 나오지 않을 겁니다. 남녀노소가 다 한다는 카트라이더나 메이플스토리를 조사해도 저런 그림은 안 나올 거에요.

2. 장년층, 노년층으로부터의 지지
아직 눈치 못채신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면, 그래프의 X축이 연령인데, 오른쪽 끝이 74입니다. 74. 만 나이로 조사한 걸테니 우리 나이로는 75~76된 분들이란 말이죠. 분명 10대에 비해 매우 적은 수이긴 하나 60세 이상인 유저도 꽤 많습니다. 세상에 DS 이전에 이 연령대에서 비디오 게임을 해 봤다는 소리는 들어본 적도 없는 것 같네요. 정말 닌텐도는 위대합니다.

뿐만 아닙니다. 일본은 어떤지 몰라도 우리 나라 - 적어도 제 주변 -에선 게임 업계 종사자들도 40 넘은 사람들은 게임 잘 안 합니다. 근데 그래프에서 40대 보세요. 40대 초반은 정말 많은 수준이고 40대 후반도 가장 많은 그룹인 10대 초반의 절반이 넘는 수준입니다. 와우. 정말 와우! 아닙니까. 서든어택도 유저 연령대 DB를 뒤져보면 40대가 많겠지만 그건 애들이 18금 게임하려고 엄마 주민번호 넣은 거지 실제로 40대는 드물 거라구요. 근데 10대의 절반 이상의 숫자. 와우...



뭐 닌텐도에서 한 조사라서 신빙성이 약간 떨어지긴 하지만 저에게는 정말 충격적인 결과입니다. 역시 닌텐도 -_-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