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30일 수요일

이미 활성화 잘 된 홈페이지가 있는데 소셜미디어를 써야 하나? - WWE의 교훈-

* 이 글은 Socialmedia Examiner에 뜬 요 글을 보고 참고 / 번역해 쓴 글입니다.

소셜 미디어.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여기 저기서 언론에도 많이 나오고, 또 그걸 쓰는 회사도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 우리 회사도 그렇고 - 온라인에서 큰 기업들, 특히 이미 잘 구축된 - 대부분 커뮤니티 기능도 포함하고 있는 - 기업 홈페이지를 가진 닷컴 기업들은 이런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아니 우리가 회원이 백만이고, 이 회원들이 우리 홈페이지에 매일 들어오고, 이 회원들이 게시판에 쓰는 글이 몇 개인데 우리가 굳이 또 트위터를 써야 돼? 그냥 우리 홈페이지에 사람들이 다 오게 하면 안 돼?

 저도 이런 고민을 많이 했고, 이미 넥슨닷컴이 있는데 넥슨이 트위터나 미투데이, 페이스북을 또 써야 하나? 확신을 갖는 데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런데 이런 비슷한 고민을 하던 곳이 또 있더군요. 여기는 어떤 곳이냐면,

- 145개 국에서 30개 국어로 방영되는 TV 프로그램을 갖고 있고
- 공식 웹 사이트의 월 UV가 무려 1,400만

와... 이런 데가 굳이 소셜미디어가 필요할까 싶죠. 바로 WWE입니다. (예전에 WWF였던 프로레슬링 !) 이 회사도 이런 고민을 했답니다. 아니 내가 뭐가 부족해서 이걸 해? 우리 홈페이지 UV가 1,400만이나 되는데 또 소셜 미디어를 써야 해?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은 이거였답니다.

Yes !
그 이유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If you can’t beat ‘em, join ‘em,”
WWE.com이 아무리 많은 회원수를 가지고 있어도,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기능에 있어서 - 최소한 미국에서는 -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이길 수는 없을 겁니다. 그래서 이런 결론인 거죠. 어차피 우리가 이길 수는 없으니, 그 세계에 동참하자 이겁니다.

WWE도 처음부터 이런 생각을 한 건 아니었고, 소셜 미디어를 써야겠구나 생각을 한 건 약 2년 전이라고 합니다. 그떄부터 트위터, 페이스북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고 그 안에서도 사람들이 WWE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어차피 사람들은 얘기를 할 거고, 우리는 그 얘기를 WWE.com으로 끌고 올 방법이 없다. 그러니 우리가 그 세계에 동참하자. 팬들을 강제로 우리한테 끌고 오려고 하지 말고, 팬들이 있는 곳으로 우리가 가자. 이런 생각으로 소셜 미디어에 뛰어들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WWE가 거둔 성과는 이렇습니다.

- WWE의 각종 소셜 미디어의 허브 역할을 하는 WWEuniverse.com 회원 수 61만
- 트위터 follower 11만 (원문엔 10만 6천인데 제가 지금 가 보니 11만 넘네요)
- 페이스북 팬 페이지 팬 63만 7천 (마찬가지로 원문엔 60만)
-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Like 버튼이 눌린 회수 50만
재밌는 건 WWE에선 아직 페이스북 페이지나 트위터를 WWE.com이나 TV 프로그램 등에서 알리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광고도 안 하고 그냥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계정을 만들어 놨을 뿐인데도 알아서 찾아오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 거죠. (어쩌면 이게 소셜 미디어의 핵심 특징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글 말미에 원문 저자는 WWE의 소셜 미디어 참여로부터 이런 점들을 배우라고 써 놨습니다.

1. 팬들이 있는 곳으로 가라.
 - 사람들은 어차피 어디에선가 당신네 회사에 대해 얘기를 한다. 그러니 그 곳에 직접 가라.

2. (브랜드) 스토리를 지켜라.
 - 소셜 미디어도 브랜드를 노출하는 방법.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스토리를 일관성 있게 드러내라.

3. "공식적"으로 보이도록 해라.
 - 모든 소셜 미디어에서 동일한 로고를 프로필 이미지로 쓰는 등, 사칭 계정처럼 보이지 않게 해라.

댓글 없음: